FANDOM




"Less is More."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표현. 많은 사람들이 미스 반 데어 로에 가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최초로 활자화된 것은 로버트 브라우닝의 시 Andrea del Sarto 의 한 귀절이다. 읽어볼테면 읽어봐라&nbsp 생텍쥐베리의 "완전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와 의미가 상통하는데, 훨씬 짧고 강렬해서 아주 많은 곳에 쓰였다. 그러나 모더니즘에 대한 각종 반론이 등장하면서 이 어휘 또한 공격받는데, 마치 어느 나라의 어느 집단들처럼 패러디를 이용해 공격하였다.



"Less is Bore" 197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표현. 로버트 벤추리 가 선언했다. 대표적인 미스에 대한 디스(...)


"Just enough is More" 아이러브뉴욕 디자인으로 유명한 밀튼 글레이저의 표현. 페르시안 양탄자의 풍부한 색감이 단색 양탄자보다 아름다울 수 있다며 역시 미스를 디스했다.


"More is More" 현대건축의 모호함과 복잡성을 대표하는 표현. 렘 콜하스 의 책 제목이기도 하고 미국 가수 Heidi Montag의 노래 제목이기도 하다.


"More with Less" 환경친화적 건축의 선구자 벅민스터 퓰러의 표현. 자원고갈 등 현대 소비사회에 경고를 던진다.


"Yes is More" 대중적이고 재미있으면서 기발한 21세기의 건축가 BIG의 표현. 이 사람은 자기 건축책을 만화책으로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