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Dominus-winery4


상위 항목: 건축물



by 헤르조그&드 뮤론


Bodegas Dominus en Napa Valley

Dominus Winery in Napa Valley


Yountwille, California, United States 1995/1997


헤르조그&드 뮤론이 직접 쓴 설명을 읽고 싶으신 분은 여기


  • 원거리에서 관찰하면 석재가 견고하게 쌓여있는 성벽처럼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견고한 외피는 지지체 없이 부유하는 작은 알갱이들의 집합체로 변해버린다. 또한 내부는 돌들의 틈으로 생긴 다공질의틈으로 인하여 빛으로 가득찬 비 물질적인 공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한 외피는 단순히 빛을 투과시키는 기능적 역할을 넘어 건물 내부홀에 어떠한 규칙이나 형태도 없이 끊임없이 변하는 빛을 제공한다. 외피는 석재가 구축된 것이 아니라 담겨져 구성되었을 뿐이다. 저장소의 외피에서는 석재가 가지고 있던 압축력, 불투명성, 조적식 구축법 등 고유한 물성을 모두 제거해 비 물성화를 실험하고 있다.
  • 많은 캘리포니아의 포도밭은 ‘구세계’라고 설득력 없이 환기시키는 길 주변으로 사치스런 건물을 위치시킴으로 공공을 유혹하는 반면에, dominus는 다른 자세를 취한다. 공공에 개방되어있지 않고, 길에서 setback 되어 포도밭의 한가운데 위치한다. 건축은 dominus 와인의 최고 등급에 대한 보충물로서 침묵하며, 심지어 냉담하게 억제해서 말하고 있다.
  • 콘크리트 ground slab과 site-cast 콘크리트 기둥, 보, 벽과 precast 콘크리트 평지붕의 관습적이고, 경제적인 창고 건설방법에 의해 시공되었다. 이 solid하고 함입된 건설은 사무실이 위치한 건물의 북쪽 2층의 steel frame을 가능케 하였다.
  • 벽체는 망태 안에 층층이 쇄석을 채움으로써, 양조장에 필요한 환기와 그늘을 조절하는 기후조절 기능 뿐 아니라 마치 층상화된 거대한 대지예술과 같은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아래로 갈수록 작아지는 쇄석의 배치는 하중감을 전복시킴으로써 일종의 가상 현실, 비현실적인 풍경을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