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ThepruittIgoe1

상위 항목: 건축물

The Pruitt-Igoe

건축가 야마자키 미노루가 설계한 주택단지. 수많은 건축을 물리치고 당당하게 모더니즘 의 상징의 위치를 차지했다. 그 이유는... 후술.

1 시작Edit

세인트루이스의 도시화가 가속되고 인구 유입이 늘면서 남부지방에서 세인트루이스로 올라온 이주민들에게는 직장에서 가까운 도심지의 거주지가 필요했다. 그러나 그런 거주지는 고급주택 외에는 슬럼가밖에는 없는 상태였고, 주정부는 새로운 주택단지를 짓기로 결심한다. 슬럼가를 밀어버리고 그 위에.

1951년의 현상설계에서 일본계 미국 건축가인 야마자키 미노루의 안이 당선되고, 1954년에 완공되었다. 33개동의 11층 공공아파트에 2,762세대, 12,000여 명의 주민이 이주하기로 계획되었다. 르 코르뷔지에의 도시철학의 연장선으로, 이 단지는 모더니즘의 정상이자 주택단지 설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을 받았다. 사회학자와 심리학자의 자문을 받아가며 설계한 이 단지는 미국건축가 협회의 상을 받으며 그 화려한 역사를 시작했다.

2 몰락Edit

프루이트 아이고의 주요 거주자는 극빈층, 그리고 대부분은 흑인이었다. 이들의 삶은 기본적으로 집 앞의 거리에서 이뤄진다. 괜히 street문화라는 것이 생겨났겠는가? 그러한 삶의 방식을 무시하고 고층단지로 지어진 이 건물은 시작부터 잘못된 것이었다.

주 정부의 병크는 더했다. 정부는 복지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거주자의 삶을 제한했는데, 성인 남자는 가족과 함께 살 수 없었고 텔레비전과 전화사용도 금지되었다. 그리고 예측과는 달리 세인트루이스의 인구는 이후 감소추세를 보였기 때문에 중산층, 백인들은 단지를 나가 다른 곳으로 이주해 거주자 중 흑인 비율은 98%가 되었다.

정치가들의 삽질 또한 비범했다. 제 몫을 챙기려고 단지 건설을 지지했던 이들은 이후 세금으로 단지를 관리하는 것에 반대하였다. 이후 상황은 급속도로 나빠지기 시작한다. 벽에 금이 가고, 유리창은 깨진 채로 방치되었으며 엘리베이터는 움직이지 않았다.

3 무한성Edit

이 단지의 입주율은 60%를 넘은 적이 없었으며, 1970년에 이르러서는 전체 건물 33개동 중 27개동이 빈집으로 전락했다. 이러한 빈 곳들에서는 범죄 및 사회의 어두운 손길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외부인들이 침입하여 강간, 강탈 등 범죄를 저질렀지만 외부에서 볼 때는 거주민들을 범죄자로 인식하여 차별대우를 받았다. 1969년 이들은 집세 지불 거부 운동을 벌였지만 반응은 어디에다 대고 신성한 집세를 안내는거야.

거주자 중 한 명이 단지 내에서 형이 괴한의 습격으로 사망했다고 밝히는 당시의 상황은 망했어요 그 자체. 거주자들의 커뮤니티 공간이라고 지은 실내의 홀은 마약거래를 하는 데 알맞았고(...) 미디어는 단지의 실패와 공공기물 파손 등의 반달리즘등을 집중적으로 보도한다. 그리고 버틸 수가 없던 정부는 결국....

4 결말Edit

1972년 7월 15일 오후 3시 22분, 단지는 폭파되어 싸그리 철거된다. 후에 건축역사가 찰스 젱크스에 의해 이 시각은 "모더니즘이 끝난 순간"으로 정의된다. &nbsp 하나의 사상 을 끝내고, 다른 사상 을 탄생시킨 건축으로서 프루이트 이고 단지는 끊임없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어떤 의미로는 불멸의 건축이 되었다(...)

5 반론 Edit

프루이트 아이고의 건축적 가치는 필요 이상으로 많이 깎아내려졌다는 의견도 있다. 단지가 몰락한 이유는 건축가가 저소득층 거주민에 대해 고려가 부족했던 점도 있지만 정부와 정치가들의 병신짓이 훨씬 결정적이었기 때문이라는 것.

또한 폭파라는 너무나 극적인 결말은 미디어의 집중포화 때문이었다라는 의견도 있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을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거주 저소득층이 워낙 문제가 많았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다. 물론 저소득층 문제는 워낙 민감한 문제이므로 이는 판단에 맡긴다.

6 이야깃거리Edit

이 몰락의 역사는 The Pruitt-Igoe myth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로도 제작되어 서울건축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었다. 이 건물을 지은 야마자키 미노루의 다른 대표작인 마천루 건물 또한 폭파로 철거(...)된다. 그래서 이 분은 비운의 건축가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