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Zaha hadid 2








이라크 태생의 해체주의 건축가 .



참고 항목: 랜드스케이프 개념, 디지털 건축




인터뷰Edit

-자신을 아랍계 건축가로 생각하나?

많이들 그렇게 본다. 렘 역시 그랬다. 하지만 나는 그런 역할 구분에 나를 몰아 넣지 않을 것이다. 역사는 내게 싸워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사실일 뿐이다. 역사와 관련 없다는 게 아니라 어떤 역사주의에도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역사가 길을 잃지 않을까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당신이 자주 언급하는 말레비치 같은 20세기 전위파가 생각난다. 당신은 이 예술가들의 아이디어를 빌려 오는데 그건 일종의 역사주의 아닌가?

하지만 나는 그들의 디자인을 맹목적으로 모방하지 않는다. 원하는 건 그들이 추구했던 생각을 발전시켜 우리에게 유익한 새로운 질서 개념을 창조하는 것이다.


-구부러진 벽은 반듯한 벽보다 훨씬 비실용적이다. 내가 의문을 품는 것이 이 부분인데, 당신 건물은 부드러워 보이지만 지시적인 면이 있지 않은가?

지금 싸움을 걸어오는 것인가? 이봐요 모두들, 지금 이 사람이 나와 싸우자고 하는 것 같은데?


-단지 당신이 약속을 지키고 있는 것인지 궁금한 것이다.

간단하다. 내 건물은 낙천주의를 약속한다. 우린 어렵지만 다시 유토피아를 말해야 할 것 같다. 우리가 가능할 거라고 짐작조차 하지 않는 어떤 것, 사물의 새로운 질서와 다른 세계관이 건축에서 표현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것은 내게 정치적인 문제이다. 내 건축은 전통주의자와 숨 막히는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조류를 거부했고 모든 것이 영원히 원래의 모습대로 머무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