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수다 Wiki
Advertisement
Style1




Style. 기술(記述) ·서술(敍述) ·묘사(描寫) 등을 전체적으로 특징짓는 표현상의 특성 또는 예술 작품의 특수한 유파(流派)의 의식과 수법.




스기모토 도시마사의 설명에 따르면 양식이라는 개념의 탄생은 다음과 같다. 19세기에는 전례가 없을 만큼 학문이 다양화, 심화되고 또한 과학적 체계화가 진전되었다. 그리고 건축에서도 이때 역사적이고 지역적인 양식의 수집과 정리작업이 진행되었고, 인지의 범위에서 시간적 확대와 공간적 확대를 정리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 '양식'의 개념이었다. 물론 순수학문으로서 연구된 것이 아니고 기술론, 실천론적 과제로서 연구된 점도 있다. 19세기 후반은 각 역사적 양식의 메뉴가 한바탕 정리되고, 각 양식은 이른바 철학에서부터 '기호학'의 대상으로 바뀌어 갔다. 바로 이때 로스는 이런 양식들을 장식의 형태로서 종횡무진으로 다루고 절충시키는 상황을 비판했다.


그리고 19세기 디자인의 성향은 소멸되고 모더니즘 건축이 힘을 얻게 된다. 결국 기하학 형태에 의한 조형방법은 바우하우스등을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그런데 이와 같은 반양식적 투쟁을 미국인들은 새로운 양식의 탄생으로 보고 '국제양식'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물론 모더니스트는 근원적 의미에 있어서 양식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고 19세기에 현저하게 드러난 표면적 양식 모방의 자세를 부정하고 있었던 것이다. '양식'이라는 것은 의도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무의식적 조형물군이 후세 사람들에게 정리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모더니스트들은 원점으로 돌아가 역사의 전개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려 했다고 생각하여야 한다.

-스기모토 도시마사, [건축의 현대사상]

Advertisement